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임신주수별 검진항목

by *^^*& 2022. 5. 12.

임신주수별-검진항목-썸네일

임신을 하게 되면, 아이를 낳기까지 주기적으로 병원에서 꼭 받아야 하는 검사 항목들이 있습니다. 이 검진들을 통해서 주수에 따른 태아의 발달 상태와 상황을 알 수 있고, 산모의 건강 그리고 출산 등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. 예비 엄마에게 꼭 필요한 주수별 검진의 항목과 그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임신 5주 ~ 6주

이 시기에는 임신 초기 단계로 초음파 검사를 통해 자궁 내 태낭을 관찰함으로써 임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 

임산부는 유두가 민감해지며 질의 분비물이 늘어나기도 합니다. 유산이 잘 발생될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산모의 안정이 중요하며 입덧이 시작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. 임신 6주 정도가 지나가면 태아의 심장박동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. 

 

임신 7주 ~ 8주

아기는 머리와 몸통의 형태를 갖추기 시작합니다. 뚜렷하지는 않지만 팔과 다리가 형성되어 초음파로도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. 이 시기에는 형태를 갖추기 시작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방사선이나 유해 약물 등 몸에 해로운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. 초음파 검사에서 심장 박동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. 이 시기엔 가슴이 커지고 유두색이 짙어지게 됩니다. 

검사항목) 기본 혈액검사 (풍진, 갑상선 포함), 소변, 초음파 검사

 

임신 9주 ~ 10주

9주에서 10주 정도가 되면 태아는 얼굴의 윤곽이 더 잡히고, 손가락과 발가락 또한 형성되어 초음파로 관찰해 볼 수 있습니다. 산모는 이 시기에 입덧이 더 심해지고 방광 자극 증상으로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. 

검사항목) 자궁암 검사, 자궁 확대경 검사, 초음파 검사, 조산 균 검사 등

 

임신 11주 ~ 12주

태아의 기관 형성이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로 해로운 약물에 큰 영향을 받는 시기이기도 합니다.  산모는 커진 자궁이 방광을 눌러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며, 개인에 따라 변비가 생기며 분비물이 더 늘어나기도 합니다. 입덧 또한 조금씩 가라앉기 시작하면서 식욕 또한 증가하게 됩니다. 

검사항목) 목 뒤 투명대 검사(NT초음파), 1차 통합 검사, 융모막 융모 생검

 

임신 13주 ~ 16주

태아는 구부리고 있던 자세를 풀어 머리를 펴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. 이 시기에는 심장의 기능이 활발해지며 피부층 또한 두꺼워집니다. 키는 보통 16 ~ 18cm 정도이며 몸무게는 100g 정도로 성장합니다. 

검사항목) 쿼드검사, 2차 통합 검사, 양수검사 등

 

임신 17주 ~ 20주

이 시기는 태아의 손, 발, 전신 운동이 활발해지는 시기입니다. 엄마의 양수 안에서 자유롭게 움직이기 시작합니다. 몸 전체에 솜털이 나고 키는 20 ~ 25cm까지 자라며 몸무게는 300g 정도로 성장합니다. 이 시기에 산모는 태동을 느끼기 시작합니다. 자궁이 갑작스럽게 수축하는 증상으로 배가 뭉치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.

검사항목) 정밀 초음파 검사

임신 21주 ~ 24주

산모는 태동을 훨씬 더 많은 시간, 넓은 부위에서 느낄 수 있게 되는 시기입니다. 배가 점점 불러오기 시작하며, 몸의 균형을 잡는 것이 어려워지기도 하고 배가 트는 증상이나 가려운 증상이 발생되는 시기입니다. 이때 로션이나 오일 등을 주기적으로 발라주는 것이 가려움증을 완화시키고 튼 살이 발생되지 않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. 

검사항목) 정밀초음파 검사, 임신성 당뇨검사

 

임신 25주 ~ 28주

태아의 청각이 거의 완성되는 시기로 엄마 몸 밖의 소리에 대한 민감한 반응이 나타나기도 합니다. 키는 약 35cm 정도로 자랄 수 있으며, 몸무게는 약 1kg 정도 됩니다. 눈을 뜰 수 있으며, 배 가운데 임신선이 뚜렷해집니다. 간혹 호흡곤란이나 요통 등이 심해질 수 있고, 갈비뼈 아래 부분이 아프기도 합니다. 이 시기에 꾸준히 요가를 통해 운동을 해 주는 것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.  

검사항목) 입체 초음파 검사

 

임신 29주 ~ 32주

점점 더 자라는 태아는 자궁 속을 꽉 채우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. 이 시기에 보통 머리가 아래로 내려오게 됩니다. 남자아기인 경우 고환이 제 위치로 내려오게 되며 손톱과 발톱 등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. 태아가 몸집이 커지면서 자궁 속을 꽉 채우다 보니 자연스럽게 산모에게는 허리나 등의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, 다리가 많이 붓는 증상, 손가락 붓는 현상, 혈액순환의 어려움 등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. 

검사항목) 빈혈검사, 요단백 검사, 초음파 검사

 

임신 33주 ~ 36주

태아의 피하지방이 늘어나고, 몸 전체가 신생아와 비슷한 체형으로 완성되어 갑니다. 폐 기관의 성숙도 이루어집니다. 키는 약 45cm 정도이며 이 시기에는 출산이 임박해가는 시기이기에 몸무게가 약 2.3 ~ 2.6kg까지 성장합니다. 이때 산모에게는 빈혈과 잇몸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불규칙한 자궁 수축으로 배가 자주 뭉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. 조기 진통이 올 수도 있어 조심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. 

검사항목) 빈혈 검사, 요단백 검사, 초음파 검사, 태동 검사, 분만 전 검사

 

임신 37주 ~ 40주

만삭 임신의 시기입니다. 이 시기는 언제라도 분만을 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. 태아는 근육과 살이 붙고 머리뼈도 단단해지며 키는 50cm, 몸무게는 3kg대로 들어서게 됩니다. 자궁 입구가 부드럽게 되어 분만을 준비하게 되고, 골반의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. 출산이 임박하면 가진통이나 이슬이 비칠 수 있습니다.  

검사항목) 초음파 검사, 태동 검사, 내진 검사, 요단백 검사

 

한 생명이 뱃속에서 40주라는 시기에 걸쳐 엄마가 주는 영양분과 보호 가운데 차례차례 몸의 기능을 완성시켜가는 임신 과정은 참 놀랍고 신비한 과정입니다. 주수별 검진 항목과 그 내용들이 건강한 임신과 출산의 과정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. 

 

함께보면 좋은글

임산부가 피해야 할 음식

 

임산부가 피해야 할 음식

임신을 하고 아이를 낳는 과정까지 산모는 엄마가 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준비하고, 많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. 태아의 건강을 위해 좋은 음식이란 음식들은 이때 가장 많이 섭취한다고 볼 수

jungbonara0123.tistory.com

댓글